[정보] 혹한기 폭설 캠핑 요령 (작성: 악프로)
동계 폭설캠핑 요령 눈이 많이 왔고 길이 미끄럽습니다. 안전운전 하시고 동계 폭설 캠핑 요령 몇가지 소개합니다.
1. 혹한기 폭설캠핑의 시작은 안전 운전!
서행, 엔진브레이크, 체인/스노우타이어는 다 아실테니 생략하고
남쪽을 향해 주차하고, 철수 3시간 전 시동 한번 걸어보세요.
배터리 방전시 긴급출동 전에 캠핑장 쥔한테 점퍼선 있나 물어보는 센스~(뿔마뿔마?(내 차 기준) 뿔뿔마마?(선 기준))
2. 바닥공사를 잘하자.
바닥공사를 잘해야 합니다. 안그러면 춥습니다. 와이프와 딸내미 입돌아가면 바로 솔캠모드입니다.
첫날보다 둘째날 잠자리가 따뜻한 이유는 아래의 눈이나 얼음을 다 녹이는 금요일은 춥고, 녹은 다음 토요일은 상대적으로 따뜻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1) 눈을 잘 치워야 합니다. 그러려면 작은 삽 말고 큰 삽이 필요한데 캠핑장 사장님한테 큰 삽 빌려달라고 하시고 다 쓴거는 바로 바로 반납합시다
(2) 바닥에 온 집안의 매트란 매트는 다 까시고 없으면 라면박스 등이라도 마구 깔아주세요. (당신의 캠핑스타일은 노.숙!)
(3) 발포나 해바라기 매트는 두겹이상 깔아주세요.
(4) 전기담요가 써늘하니 냉골이면? 전기담요가 두개면 잠시 겹쳐서 깔아보세요
(혹한기가 아닌 정상적인 상황하에서는 화재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5) 너무 추우면 결합형 사각 침낭 안에 전기담요를 넣어보세요. (접히지 않게 조심!)
(6) 발이 시러우면 침낭안에 핫팩 하나!
(7) 아이들에게는 작은 핫팩도 예민한 피부에 저온화상 가능성이 있으니 대용량 핫팩보다는 붙이는 핫팩 정도가 좋습니다(피부에 직접 닿지 않게)
3. 환기구가 생명입니다.
눈이 많이 내리는 경우 환기구 확보에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지붕에 눈 자주 털어주는 거 잊지 마시구요.
(1) 눈이 내리면 투룸형 거실텐트의 자연환기구 - 아래쪽 펙다운 들뜨는 현상 - 이 막힐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환기구를 평소보다 크게 열어주세요.
(2) 심지식 등유난로의 생명은 수평입니다. 연소통에 탄화물 등 이물질 없도록 해주시고, 수평 잘 맞춰주세요.
난로는 냄새나더라도 밖에서 불 붙이시 마시고 안에서 불 붙이고 절대 흔들리지 않게, 경통 안착 재확인, 수시로 확인하세요.
점화전 수평 확인! 점화후 수평확인! 10분뒤 수평확인! 1시간 뒤 수평확인!
난로야 고장나면 버리면 되지만 우리 아이들의 호홉기는 어쩌겠어요?
(3) 등유난로 그으름이든. 가스난로 산소부족이든, 펠렛/화목난로 역류현상이든 해결방안은 하나! 환기구 확보입니다.
환기구가 너무 커서 추울거야! 라는 생각이 들 때 이 구멍이 우리 가족 생명줄이라고 생각해보세요.
추워도 안죽습니다만 산소부족 일산화 탄소에는 죽습니다.
(4) 혹환기 화재시에는 의외로 물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천지가 얼음인데 말이죠.
난로 사진에 반드시 소화기가 옆에 있는 사진을 올립시다!
4. 정전에 대비하세요.
지난 주말에도 여기저기서 전기가 끊어졌습니다.
혹한기에는 딱 20분 전기 끊어지면 엄청 춥지요?
(1) 정전대비책으로 온수보일러를 이야기하는 분도 계시지만 일단 조명부터 확보해야 합니다.
헤드랜턴부터 구입하고 반드시 텐트 포켓에 넣고 주무세요.
자동차 키에도 비상용 미니 LED달아두시고요.
비상조명 - 랜턴 켜고 난방은 그 다음인데요.
(2) 최후의 보루는 좋은 침낭입니다.
좋은 침낭 없는 분은 애 안고 벌벌 떨면 됩니다.
아 비상용 핫팩은 필수품! 이구요.
춥게 잔 주말 다음 주에 야침과 에어박스를 지르면 훈훈해집니다. 와이프한테 맞아서....
지름은 타이밍! 추울 때 바로 모바일 결제해주세요. ^^;
(3) 온수보일러는 비상용이라기 보다는....전기 안되는 곳이나 전기사정이 열악한 곳에 작정하고 갈 때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래도 하나 장만하면 맘이 든든하죠....쓸모있어서 지르는 게 아니라 질러놓고 뿌듯하면 쓸모있는 거여요....
5. 기타
(1) 아이들 양말 자주 확인해주세요. 동상 걸려요.
(2) 술 너무 많이 드시지 마세요. 꽐라가 사고를 부릅니다(더 좋은 표현을 못찾겠습니다^^)
(3) 빈대캠핑, 남자들만의 캠핑 머 이런 거 하실 때 소형텐트에는 난방하지 마세요.
그동안 사망사고 다 소형텐트 사고입니다. 남자 혼자라면 춥게 주무세요. (그게 정력에도 좋데요..아참 난 묶었지...ㅜㅜ)
가족의 생존과 행복을 위한 지름도 살아 있을 때 이야기입니다.
정말 추우면 악프로에게 '프리허그' 요청하시면 제가 꼭 껴안....아.. 아닙니다. ㅜㅜ
아무튼 안전한 동계캠핑 하시기 바랍니다.
slrclub 캠핑당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