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세계보건기구에서 발표한 '세계 10대 불량 식품'

by 501™ 2017. 6. 26.

세상은 넓고 맛있는 음식들은 너무나 많다. 하지만 미각을 자극하는 맛있는 음식들은 대부분이 식품 첨가물이 함유되었거나 건강에 좋지 않다는 사실. 많은 사람들이 이 사실을 알고는 있지만 맛이 있기 때문에 건강에 별로 좋지 않다는 걸 알면서도 가끔씩이라도 찾곤 한다.

 

하지만 아래 소개되는 음식들은 잦은 섭취를 자제할 것을 권한다. 세계보건기구 WHO에서 발표한 세계 10대 불량 식품들은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만큼 자주 먹게 되는데, 건강에는 무척이나 해롭다고 한다. 과연 WHO가 선정한 세계 10대 불량 식품 종류로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우리 건강에 얼마나 해로움을 끼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햄ㆍ소시지 등 가공 고기


세계 10대 불량 식품 첫 번째 주자는 바로 햄ㆍ소시지 등의 가공 고기류다. 짭조름한 햄 하나만 있으면 다른 반찬이 필요 없을 정도로 밥 도둑이 따로 없지만 건강에는 해롭다고 한다. 육 가공류에는 발암 물질인 아질산염과 방부제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은 간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잦은 섭취는 간 건강을 나쁘게 만든다.


2. 기름에 튀긴 식품

기름에 튀긴 음식이 안 좋다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 하지만 치킨을 비롯해 튀김류를 싫어하는 사람이 있을까? 심지어 운동화도 튀기면 맛있다는 이야기가 그냥 나온 것은 아닐 터. 그러나 기름에 튀긴 식품을 섭취할 경우 심혈관 질병을 일으키며, 비타민을 파괴하고 단백질을 변질시킨다. 또한 다량의 트랜스지방이 식품에 흡수되기 때문에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3. 설탕에 절인 과일류

마트에 가면 설탕에 절인 과일류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과일 본연의 맛에 설탕의 단맛까지 더해져 식욕을 자극하는 절인 과일류. 하지만 절인 과일류 대부분은 높은 당 함량을 비롯해 색소, 향료 성분 등이 첨가되어 있고 방부제가 포함되어 있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 통조림 안에 들어 있는 과일류도 해당된다.

 

 

4. 과자류

심심한 입을 달래주는 과자는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식품 중 하나다. 하지만 과자에는 식용 향료와 색소가 함유되어 있어 간에 부담을 줄 뿐만 아니라 열량은 높은 반면 영양은 부족해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최근에는 과자를 직접 만들어 먹는 사람들도 생겨났으며, 어린 자녀를 둔 엄마들의 경우 식품 첨가물을 뺀 재료를 이용해 과자를 만들어 주는 경우도 많다.

 

 

 


5. 소금에 절인 식품

소금에 절인 식품이라 하면 우리나라에서는 대표적으로 젓갈을 꼽을 수 있다. 짭짤한 맛이 입맛을 자극해 밥반찬으로 그만이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에는 고혈압을 일으키며, 신장에 부담을 준다. 또한 자주, 다량 섭취할 경우 점막이 쉽게 헐거나 염증이 생기고 암 발생의 위험률을 높이기도 한다.

 

 

6. 통조림류

​ 

참치, 과일, 햄뿐만 아니라 밑반찬 류도 통조림으로 출시되고 있는데, 통조림류는 가공 단계에서의 열처리로 비타민을 비롯한 각종 영양소가 파괴되며 단백질도 변질된다. 또한 음식의 변질을 막기 위해 다량의 방부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다. 이 밖에도 통조림류는 열량은 매우 높지만 기타 영양 성분은 낮은 편이다.

 

 

7. 인스턴트식품

인스턴트식품이 좋지 않다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 하지만 귀찮거나 시간이 없을 때 급히 끼니를 때워야 할 때 인스턴트식품 만한 것이 없다. 이러한 인스턴트식품 대부분은 염분이 매우 높고 식품 첨가물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간에 부담을 줄 뿐만 아니라 영양 성분도 부족하다. 가끔 먹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자주 먹는 것은 건강을 위해 자제하는 것이 좋다.

 

 

8. 냉동 간식류 식품

여기서 말하는 냉동 간식류란 아이스크림류를 말한다. 아이스크림은 당도가 높아 당뇨, 비만, 지방간 등을 유발하며, 아이스크림에 함유되어있는 다양한 식용색소, 향신료 등의 첨가제는 발암물질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돕는다고 한다. 이 외에도 쉽게 비만해질 수 있으며, 어린아이들의 경우 식전에 먹을 경우 입맛을 떨어지게 만들어 식사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9. 숯불구이류 식품


그냥 구워 먹는 것보다 숯불에 고기를 구워 먹는 것이 더 맛있다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건강을 위해서는 앞으로 숯불에 고기를 구워 먹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겠다. 숯불에 고기를 구울 경우 숯의 유해 성분이 음식에 스며들어 유해하며, 간과 신장에 부담을 준다. 숯불에 구운 닭다리 1개에 들어 있는 독성은 담배 60개비와 비슷하다고 한다.

 

 

10. 사이다 콜라 등 탄산음료

탄산음료가 몸에 좋지 않다는 건 어린아이들도 아는 사실이다. 탄산음료의 인산과 탄산 성분은 몸속의 철분과 칼슘을 소변을 통해 배출시켜 건강에 유익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인공색소 및 높은 설탕 함량으로 인해 당뇨병의 위험에 노출될 수도 있다. 탄산음료가 너무 먹고 싶을 땐 당 함량이 없는 탄산수를 마실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