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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마광수 교수의 "한국에서 야동이 불법인 이유"

by 501™ 2013. 4. 6.



왜 포르노는 한국에서 불법이어야 하는가 .............................. 마광수



하루에도 수십 번 들을 수 있으면서도 사전에 등록되지 않은 단어가 바로 ‘야동’이다. 내가 중고등학교나 대학에 다닐 때나 그 뒤 교수생활 초기만 해도 음담패설만 ‘EDPS’라는 이름으로 존재했고 ‘야동’이라는 단어는 없었다. 그런데 인터넷의 발달에 힘입어 이 단어를 모르면 간첩이 되는 수준에까지 이르렀다. 이렇게 범국민적 속어로 자리잡은 야동의 정식 명칭은 ‘포르노’이다. 야동이 ‘야한 동영상’의 준말이라고 이야기하는 이들도 있는데, 성행위를 연기하는 영화는 따로 ‘에로’라는 고상한 이름을 붙여주는 것을 볼 때, 야동은 역시 포르노의 속어로 봐야할 것 같다. 몇 년 전에 김본좌라는 사람이 야동 유포죄로 구속되었다. 하루에 야동을 무려 20기가씩 올리는 왕성한 정력을 가진 사람이었다고 한다. 

내가 생각할 때 김본좌 씨의 구속은 참으로 우스운 짓이었다. 이슬람 권을 제외한 국가 가운데 하나인 한국에서 포르노물을 배급했다는 이유로 구속까지 하다니 말이 되는가. 그것도 지적 재산권 침해로 외국 포르노 제작사 측에서 고소를 한 것도 아니고, 단지 포르노 자체가 불법이고 범죄라는 사실 하나로 구속을 한 것을 나는 참으로 이해할 수 없다. 국가보안법이 버젓이 살아있는 국가에서 이런 말을 하는 게 사치인 것 같기도 하지만, 표현의 자유가 보장된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왜 포르노를 굳이 금지하는지 이해하기 힘들다.

한국에서는 이웃 나라 일본을 음란물만 들입다 찍어내고 있는 한심한 나라라는 식으로 비웃고 있지만 오히려 한국이 특수한 케이스이다. 서구의 자유민주주의 국가들도 다 포르노를 허용하고 있다. 그래서 포르노 업계에서 일하는 이들에 대한 시각도 아주 관대하다. 과거 일본 최고의 AV 배우였던 이이지마 아이가 연예계에 진출한 적도 있고 최근엔 아오이 소라가 가수활동까지 하고 있다. 그리고 서구에서는 포르노 배우가 국회의원 선거에도 입후보하여 당선된 적도 있고 (이탈리아의 여성 포르노 배우 치치올리나), 언론의 주목도 많이 받는 편이다. 분명한 점은 포르노 배우가 당당한 직업의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비단 배우에만 해당되는 게 아니라 스태프들도 마찬가지다. 그들 중엔 AV 촬영을 통해 능력을 인정받아 주류 시장으로 진출하는 경우도 있다. 다른 분야는 서양이 하면 다 좋다고 사대주의적으로 따라가는 한국이, 왜 유독 포르노의 합법화만큼은 필사코 거부하는지 모르겠다. 

한국이 포르노를 불법으로 규정하는 논리는 단순하다. 포르노가 사랑 없이 단순히 성적 쾌락만을 목적으로 만들어져 그것을 보는 이들에게 잘못된 성의식을 심어준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논리를 받아들일 경우 문제가 생긴다. 먼저 사랑을 동반한 섹스만이 옳은가하는 문제이다. 사실 급속도로 서구화가 진행된 현대 한국 사회에서는, 섹스의 목적은 오로지 쾌락이라는 사실이 점점 퍼져나가고 있다. 또한 이른바 변태적 섹스, 즉 상호 합의하에 이루어지는 개성적 취향의 섹스에 ‘옳다/그르다’라는 윤리적 잣대를 들이대는 것 자체가 넌센스이다. 서양에서는 우리보다 훨씬 더 쉽게 원 나잇 스탠드가 행해질 뿐만 아니라, <러브 퍼레이드> 등의 축제에서는 거리에서 섹스 행위가 벌어지는 것도 볼 수 있다. 그리고 도덕적이고 철학적인 나라인 독일에서는 매년마다 <포르노 축제>가 열린다. 

한국도 이제는 몇몇 종교 단체나 보수 단체가 외치는 ‘순결지상주의’가 그들끼리만의 이론으로 자리잡은 지 오래다. 중고등학교 성교육 시간엔 왜 아직까지 그런 단체의 사람들만 초빙되는지 모르겠다. 진짜로 필요한 피임 교육 등에 관한 교육효과가 제로이기 때문이다. 성에 대한 문제는 기본적으로 윤리의 문제가 아니라 호불호(好不好)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놓쳐서는 안 된다. 

그리고 설사 사랑 없는 섹스가 절대적으로 ‘옳지 않다’는 전제를 가지더라도 그것만으로 포르노의 금지가 정당화될 수는 없다. 세상에는 이미 수없이 많은 매체를 통해 수없이 많은 ‘옳지 않은’ 것들이 유포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 영화 중 어떤 조폭 영화는 유사살인 사건까지 일으켰고, 그밖에 여러 폭력물들은 어린 학생들의 꿈이 조폭의 우두머리가 되는 것으로 만들었다. 또 국수적이고 전체주의적인 민족주의를 선동하는 영화들도 즐비하다. 그리고 우수한 예술영화들이란 건 또 어떤가? 세계에서 인정받는 한국의 예술영화가 현실사회의 윤리적 잣대를 벗어나는 것을 미화한 것도 많다. <불륜의 사랑>을 단골 메뉴로 삼는 텔레비젼 드라마도 마찬가지다. 

이런 기타 매체들과 비교해볼 때, 포르노는 오히려 대놓고 허무맹랑한 픽션임을 드러내는 것이기에 그 위험성이 훨씬 덜하다. 포르노를 보는 사람들들이 모두 바보는 아니라서, 조폭 코메디물을 보고 조폭이 멋있다고는 떠들어도 포르노물을 보고 포르노 속의 인물이 멋있다고 떠들지는 않는다. 그리고 설사 멋있다고 떠들며 그것을 모방한다고 해도 살인이나 폭행에는 미치지 못한다. 그런데 다른 매체의 장르들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데 반해 포르노만큼은 유독 범죄자 신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런 이중잣대는 마치 혼외정사 비율과 성 접대비 비율이 세계 1위를 달리면서도 늘 순결을 강조하는 우리 사회의 또다른 이중성으로만 보인다. 

사실 먼 옛날부터 성은 권력자들이 사회를 통제하는 하나의 기제로 작용해 왔다. 서양 중세기까지만 해도, 서민들은 교회에서 자신의 성생활에 대해 낱낱이 고해하며 불어야 했다는 사실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프랑스의 68 혁명 때 성에 대한 획일적인 윤리적 잣대를 타파하자고 외쳤던 것도 종교적인 위선의 역사가 얼마나 깊었는지를 보여준다. 한국에서는 가끔씩 외설 사냥 사건이 터질 때마다 사람들이 낄낄대며 가십꺼리로나 삼지만, 문화적 선진국에서 그런 사건이 터지면 오히려 표현의 자유를 해쳤다고 해서 민중적 분노의 대상이 된다.

이제는 잣대조차 애매모호한 외설이라는 이유로 포르노를 범죄시하기에는 논리의 근거가 부족하다. 무엇보다도 이미 포르노 유포는 더 이상 막을 수 없는 현실이기 때문이다. 사실 비디오를 사용하던 시절만 해도 중고등학생 대부분이 포르노를 볼 수 있었는데, 하물며 인터넷이 집집마다 보급된 현재에 있어 포르노 유포를 막으려는 행위는 마치 MP3 시장을 인정하지 않고 자멸의 길로 향해가는 음반업계에 비유될 수 있다. 파일 공유 사이트 아무데나 들어가서 아는 일본 여자 포르노 배우 이름 하나만 입력해 보라. 파일들이 폭우처럼 쏟아질 것이다. 우리 집 애만은 안 볼 거라고? 착각은 자유지만 그런 착각은 현실을 외면하는 아둔한 짓이다.

어차피 과거 봉건시대의 성윤리를 들이대기도 힘들고, 외설을 처벌하는 것이 고무줄 잣대일 뿐만 아니라, 포르노의 범람이 이미 막을 수 없는 시대의 대세라면, 차라리 포르노를 정식으로 받아들이는 게 올바른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억지로 눈을 가리고서는 제대로 된 비판조차 나올 수 없다. 과거에 일본문화를 개방할 때도 위험성이 크다고 말들이 많았지만, 현재는 그렇게 걱정하는 사람을 찾아볼 수 없다. 포르노 역시 마찬가지다. 무조건 문을 걸어 잠근다고 해도 나아질 것은 하나도 없다. 어차피 볼 사람은 다 보고 있으니까 말이다. 음성적 유포 상태에서는 문제 제기도, 개선도 이루어질 수 없다. 그보다는 포르노를 현실로 인정하여 받아들이고 국내에서도 제조할 수 있게 한 후, 사람들이 이를 자유롭게 즐기고 이에 대한 담론을 형성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청소년들에게는 피임교육 등의 실질적인 성교육을 제공해주면서 말이다. 맨날 생물학적 공부에 순결만 강조하는 지금의 성교육은 영악한 요즘 아이들에겐 전혀 실효가 없다.

포르노가 성범죄를 유발시킨다는 이야기를 하는데 그건 정말 말도 안 되는 이야기이다. 일본은 OECD 가입국 중 성범죄율이 가장 낮은 국가 중의 하나다. 유럽에서는 포르노 유포 허용 후에 성범죄율이 현저히 낮아졌다는 보고도 있다. 포르노가 성범죄율을 높인다는 연구 보고는 아직까지 없었다. 내가 보기에 포르노는 오히려 대리배설과 대리만족 효과를 낳아 성범죄를 감소시킨다.